지금, 만화 6호
NEW
3,000원

작가 : <지금, 만화> 발간위원회  

페이지 : 192p 

판형 : 170×240 (mm)

출판사 : 한국만화영상진흥원 

출간일 : 2020년 07월 31일

ISBN : 977-26-3588-300-6 

ISSN : 2635-8832 

.

책소개

만화웹툰비평지 <지금, 만화> 6호. 2020년 당대의 사회적 현실 문제와 만화를 연결시키고자 했다. 2020년 새해 벽두부터 코로나19 사태는 전 세계를 전례 없는 팬데믹 세상으로 빠뜨렸다. 코로나19로 인해, 전 세계의 정치, 사회, 문화, 경제, 의료는 거의 준 마비상태가 되었으며, 전 세계인의 정신과 건강 상태마저도 혼란과 붕괴를 야기하고 있다. 이 팬데믹 시대가 언제 끝날지, 아니 끝나기나 할지 제대로 가늠할 수 없는 시대에, <지금, 만화> 6호는 ’재난’과 ‘만화’를 연결지어서 만화(웹툰)이 세상을 보는 눈을 살펴보고자 한다.

.

목차

■ 커버스토리

▷ 이것이 재난만화다 : 백종성(호남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)

▷ 재난만화에서 캐릭터는 어떻게 영웅화되는가? : 박세현(만화문화연구소 <엇지> 소장)

▷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하기 : 서은영(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포럼 위원)

▷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본 재난만화 읽기: 김소원(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포럼 위원)


■ 크리틱

▷ 재난 속 기괴와 공포, 그 환상성이 만들어내는 전복의 힘 <조의 영역> : 백은지(백석문화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)

▷ 인간 존재에 대한 질문과 증명, <하이브> : 한기호(만화평론가)

▷ 2020년, 거듭되는 재난이 전하는 메시지, 《야후》: 김성훈(만화평론가)

▷ 계속되는 절망 속에서도 잃지 않는 희망, <심연의 하늘> : 최윤석(만화평론가)


■ 이슈

▷ 코로나19 이후 콘텐츠 소비 스타일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나? : 박기수(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)

▷ 그 많던 웹툰 플랫폼은 어디로 갔나? : 박석환(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학과 교수)

▷ 만화 《풀》로 다시 보는 위안부 이야기 : 김신(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)


■ 인터뷰

▷ 스스로의 존재를 묻는 한국형 좀비 웹툰을 그리고 싶었다 : 웹툰 <데드 라이프>의 후렛샤 스토리 작가

▷ 웹툰 생태계는 작가만큼이나 산업 인프라도 중요합니다 : 서범강 (사)한국웹툰산업협회장


■ 만화 에세이

▷ 팬데믹 시대, 재난만화로 보는 학교라는 세상, <지금 우리 학교는> + <유쾌한 왕따> : 이재민(만화평론가)

▷ 감염과 질병의 시대, 사랑과 공존을 찾아서, 《푸른 알약》+ 《바깥 나라의 소녀》+ <좀비딸>+ <칼 가는 소녀> : 김상희(만화평론가)


■ 이럴 땐 이런 만화 : 삶에 힘들 때 읽고 싶은 만화

▷ 내가 준비한 나의 냄비를 잊지 않기 위해, <데일리 프랑스> : 봉희선(봄툰 편집부 피디)

▷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우리들의 젊은이들에게, 《허니와 클로버》 : 김태원(코믹큐브 만화기획팀 부장)

▷ 바이러스가 될 필요는 없다, 《친구의 부름》 : 성인수(만화평론가)

▷ 마음의 위로와 힐링이 필요해, <모퉁이 뜨개방> : 박혜리(대전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겸임교수)

▷ 팬데믹 속 학교생활이라는 판타지, <대학 일기> : 김기홍 (한성대학교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교수)

▷ ‘현실’을 살아가는 ‘영웅들’의 이야기, 《의룡》 : 황제성(미스터블루 만화팀장)

▷ 힐링이 되어버린 올드 노멀의 일상, 《요츠바랑!》 + 《용이 산다》 : 이융희(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교수)

▷ 뉴 노멀 시대의 인간과 좀비의 경계, <데드 라이프> : 홍난지(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교수)

▷ 발버둥밖에 칠 수 없을 때는, 《타이의 대모험》 : 이문영(웹소설 작가)

▷ 코로나와 싸우는 의료진들을 위한 산악만화, 《고고한 사람》 : 하원준(영화감독)


■ 만화 속 인생 명대사 명장면

▷ 우라사와 나오키 월드를 맛보는 그 만화, 《파인애플 아미》 : 김호연(대중소설가, 영화 시나라오 작가)

▷ 자유롭게 노래하듯이, 《노다메 칸타빌레》 : 신현섭(클래식 ? 애니메이션 작곡가))

▷ 저로 말하자면, 전과자입니다 : 김한재(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학과 교수)


■ 만화 vs 만화

▷ 공포 가운데서 자라는 희망을 마주하다, 《드래곤 헤드》vs <심해수> : 임재환(만화평론가)


■ 만화 VS 영화

▷ 시간의 공포, 분열의 위협, 《아이 앰 어 히어로》 vs <컨테이전> : 이선인(만화평론가)


■ 만화 뉴스 인사이드


■ 신작 리포트